문화와 예술은 우리 모두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가는데 필수적인 요소로서 21세기는 각 민족이 지닌 문화의 독특함과 예술적 수준이 강대국의 기준이 된다고 한다.
특히 21세기 대표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산업분야는 영화산업과 공연예술산업, 특히 뮤지컬과 오페라 분야를 중심으로 활발히
공연예술축제라는 전제가 붙는다면 잠시 생각을 해보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앞에서
이미 공연예술이 문화산업에 포함된다는 점을 살펴보았으며 축제의 관람객들로 인한 생산유발과 관광수입 등 직접적인 경제적 효과를
본다면 공연예술축제와 문화산업에 관한 논의도 별다른 무리가 없을 것이다.
문화산업을 육성 시켰다.연간150만명 관광객, 50만명의 관광객참여하에 200개의 밴드가 참여했다.
2) Beatles story
비틀즈를 느끼려고 온 세계의 관광객들이 제일 먼저 가는 박물관의 이름이다. 비틀즈가 처음으로 활동했던 리버풀 앨버트 토크에 위치하고 있고, 이곳 박물관에는 비틀즈에 관한 모든
산업이란, 말 그대로 문화와 산업의 결합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문화예술 영역의 프로그램이 상품화되어 대량생산체제를 갖추고 대량 소비단계까지 확대될 수도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런 정의에 입각할 때 문화산업은 도서 및 기타출판물,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등도 들 수 있으며, 문화유산이나, 공연
문화`에 관한 정의의 범위확대를 통하여 1959년 이후 지속적으로 확대되었다.
국가 문화유산 보존정책은 현재 대부분의 인간적 사회적 활동을 포함하며.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부터 관련연구에서 다루기 시작하였다 현재 예술작품의 촉진은 대중예술과 공예품을 포함하며, 이것들은 과거에는 어떠
문화인프라 위주의 지역 문화정책과 문화산업 정책은 경제성장의 목적보다는 점증하는 사회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국가의 정치적,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시킬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10년간 전개된 문화정책의 주된 관심은 이데올로기 측면에서 예술적, 문화적인 유산에만 집중되었
문화예술이고, 어느 때는 문화산업인 이 매체의 이중성 때문이다. 문화로서의 접근과 산업으로서의 접근이 그 때 그 때 상황에 따른 판단으로만 이루어지고 있다. 문학이 출판산업과, 미술이 전시 및 미술시장과, 음악과 연극이 공연시장과 연계되어 있다고 하지만 문화정책의 범주에서 제외되거나 고
공연 장면과 교차 편집하는 방식을 혼용하곤 해 왔다. 결국 영화적 뮤직 비디오가 스토리 위주로 간다면, 이에 비해 사진 적 뮤직 비디오는 영화 문법을 사용하지 않고 내러티브가 아닌 스타일로 구성된다고 이해될 수 있다. 앤 카플란은 좀 더 구체화된 분류로서, MTV 비디오의 5가지 주요 형태를 그 양
상품화된 문화현상을 대중적으로 유통시키는 형태로 변모한 것이고, ‘문화상품’, 즉,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 이정화, 정기은(2013). 국내 뮤지컬 산업의 발전현황과 변화. 문화산업연구 제13권4호, 44쪽
(이지향, 2009)